역대 TEPS 문법기출유형
  이지포유       Date : 09-06-18 12:02     Hit : 4502    

나름대로 역대 TEPS 문법기출유형을 기억해서 정리해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1. 문장 (Sentences): 2문제 이상 출제됨

 

1) 완전한 문장을 위한 필요 구성 요소(주로 동사나 목적어 보어자리를 묻는다)

 

빈칸에 채워 넣어서 완전한 문장이 되기 위해 들어갈 단어의 정확한 어형을 알아야 한다.

 

각 구성요소(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의 역할 파악을 해야 풀 수 있다.

 

2) 문장 형식의 이해

 

문장 형식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Part 1,2 와 3는 물론 reading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항임을 기억한다.

 

(각 문장 형식별 유의 사항 검토 ex) 5형식의 변형: S+ make +it(가목적어)+형용사+ to do/

 

 

3) 접속사와 전치사의 기능 차이를 구분하는 문제가 매번 출제된다.

(ex) 접속사+ S + V(절)/ 전치사+ 명사 상당어구

 

 

2. 품사와 어형

 

1) 각 품사들의 역할과 위치 그리고 올바른 어형을 익힌다.

명사, 형용사, 부사 등의 역할을 이해해야한다.

 

 

3. 동사의 형태

 

1) 자동사로 착각해서 전치사를 동반하는 오류를 범하기 쉬운 타동사들 그리고 타동사로 오인하는 자동사, 그래서 전치사를 숙어처럼 동반하는 자동사들을 안다.

ex) discuss about(x)(→about 삭제)

ex) the problem will be dealt as soon as....(x)(dealt 다음에 with를 붙여야)

 

2) be동사 뒤에 오는 동사형태(동사 원형은 안되고, be동사 + -ing/ -ed중에 고르기)

 

3) 조동사 + 동사원형 ( 제가 가장 강조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많은분들이 알면서도 실전이되면 헷갈려 합니다.)

 

4) have(has/had)+ p.p 형태 찾기가 주류를 이룬다.

 

4. 명사

 

1) 가산 명사와 불가산 명사 구분과 특징 이해

ex) 불가산 명사: luggage, baggage, information, furniture, equipment....) 에 복수형이 안되는 문제로 출제

 

2) 한정사와 뒤에 오는 명사와의 수일치(단수/복수)는 자주 나온다.

ex) many information(x) (→ much)

 

3) 수량 표현 중 one, several, few, 그리고 many 다음에 오는 of, 그리고 다음에 오는 명사는 가산 복수 명사이고, little 또는 much 그리고 of 다음에 오는 명사는 불가산 명사이다.

ex) several of its competitor(x) (→ competitors)

 

4) attendance와 attendant와 같은 일반 명사와 사람 명사를 구분하고 암기한다. (어휘 구분으로 매번 한 문제 이상씩 출제: 의미 파악 문제로 해석이 필수)

 

 

5. 관사

 

1) 가산 명사는 부정관사나 정관사를 쓸 수 있으며, 단수 가산 명사에는 반드시 관사가 따르거나 아니면 복수형이라도 돼야 한다.(고 난이도의 문제로 항시 단수 가산명사가 홀로 쓰여 있으면 답이라고 생각할 것(part 3로 출제)

ex) You can transfer a large portion of money into private investment account.

(→accounts)

 

2) 부정 관사 a/an 사용 구분은 철자에 관계없이 발음에 의한 구별임을 암기한다.

ex) a : university, uniform, union, unit...../ an : hour, honest, heir, herb....

 

3) 정관사의 기본 용법과 특별 용법을 기억한다.

(정관사 the를 꼭 써야 하는 경우와 쓰면 오히려 틀리는 경우 구분)

ex) The closer you.......... , more cheap your home....(x)(비교급에 the가 붙는 경우이므로 the more cheap가 되어야 함)

ex) the courses in the economics(x)(학과명은 무관사로 the 삭제)

 

6. 대명사(평균 2문제 이상씩 출제)

 

1) 대명사의 단, 복수를 대명사가 가리키는 앞의 명사에 따라 결정되고 주격, 목적격, 그리고 소유격의 구분을 문장요소에 따라 결정한다.

ex) The two governments decided that it would begin.....(x)(앞에 나온 two governments를 받으므로 it을 they로 고쳐야 함)

ex) -ask he to help - (타동사 ask의 목적어 자리이므로 목적격 him으로 고쳐야한다)

 

 

7. 부정 대명사

 

1) 부정 대명사의 수 일치 문제

ex) One of the photos is missing.

 

2) each/every, some/any, other/another, no/none, most/almost의 차이점과 이들이 문장내에서 어떻게 쓰여지는지 숙지한다.

 

3) 지시 대명사 that과 those의 차이점을 공부해야 한다.

 

8. 관계사

 

1) 선행사에 따른 적절한 관계 대명사의 결정하는 것(who와 which 구분) 이 중요하며 관계 대명사의 격(주격, 목적격, 소유격)을 관계 대명사가 이끄는 절 안에서 관계 대명사의 품사적 기능 역할에 따라 결정된다.

ex) He is the only employee which had -(x)(→who)

ex) -whose deserves our recognition-(x)(→who)

 

2) 선행사가 없는 관계 대명사는 that을 쓸 수 없고 what을 쓴다.

cf) 관.대 that을 쓸 수 없는 경우를 알아둔다.

 

3)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 대명사의 또 다른 형태는 -ever를 붙여 만든 복합 관계 대명사(whoever, whichever, whatever..)가 명사절을 이끌 수 있는 성격을 묻는다.

ex) Who ordered this product should send this form to our office.

(문장에서 who이하 절이 should send의 주어인 명사절을 이끌 수가 없고, 앞에 사람 선행사도 없으므로, 복합관계대명사 Whoever로 고쳐야 한다)

 

9. 접속사(매번 2∼3문제정도 출제)

 

1) 문맥에 맞는 접속사를 고르는 문제는 출제 빈도가 아주 높다.(해석 필수)

 

2) 접속사와 전치사의 역할 구분(절이 오는가 구가 오는가 확인하는 문제로 출제)

 

3)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 과 what의 구분(뒤에 구조가 완전하면 that을 불완전하면 what을 쓴다)

 

4) 접속사의 개수는 동사의 개수 -1 이다.

 

5) therefore나 otherwise와 같은 문장 중간에 와서 보통 S+ V.... ;_______ , S + V ....을 연결하는 접속부사도 일년에 한두 번 나온다.

10. 주어 동사의 일치

 

1) 주부에서 主語를 구분하고 동사의 수도 주어에 일치시킨다.

ex) The decision regarding the merger plans were announced..(x)(→was)

 

2) 관계 대명사절이 주격의 역할을 할 때 관계 대명사절의 동사의 수는 관계 대명사의 선행사에 의해 결정된다.

ex) a system that have all employes work (x)(→has)

 

3) 상관 접속사에서의 주어-동사 일치는 반드시 암기한다.

(either A or B/ neither A nor B에서 동사는 B에 일치시킴 )

 

 

11. 시제

 

1) 시제는 시간, 때를 표시하는 부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함께 쓸 수 있는 부사를 함께 익혀 둔다.

 

2) 시간/조건 부사절(if/when)에서는 현재형이 미래를 대신하므로 조동사 will을 쓸 수 없다.

 

3) 주절과 종속절로 이루어진 복문에서 주절 동사 시제에 따라 종속절의 시제가 변한다. (주절의 시제가 과거면 그 뒤에 따라오는 종속절의 시제는 과거 혹은 과거완료여야 됨)

 

4) 가정법 과거와 과거완료의 양쪽 문장 대구 문제나 if가 생략된 가정법에 관한 문제가 출제됨)

 

5) that 절에 should + 동사원형 구조를 취하는 동사(ask, require, request, insist, recommend...), 형용사(important, essential, necessary, imperative....), 명사(recommendation..)를 최대한 암기해야 한다.

 

6) 현재완료, 미래완료에 관련된 문제로 출제된다.

 

12. 형용사

 

1) 형용사는 명사를 앞이나 뒤에서 수식하는 기능과 주어나 목적어의 보어 기능이 있다.

 

2) 의미상 혼동하기 쉬운 형용사들은 어휘 선택 문제로 출제되므로 반드시 기억해 둔다.

 

ex) considerable(상당한)/ considerate(사려 깊은, 배려있는)

 

3) -ly의 부사의 형태를 가진 형용사들을 기억해 둔다.(likely, unlikely, timely, friendly...)

 

4) 주어가 사람일 때 보어로 쓸 수 없고 it 가주어를 두고 진주어를 그 형용사 뒤에서 for + 목적격으로 쓰이며 다음에 to + 부정사가 온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 둔다.

( difficult, hard, easy, possible, impossible, necessary....)

ex) They are difficult for the public to form the opinion.(x)(→It is)

 

5) 명사와 어울리는 적절한 의미의 형용사, 숙어로 동사나 전치사와 어울리는 형용사들을 기억한다.

 

 

13. 부사

 

1) 부사의 기능은 수식의 기능으로 형용사, 동사, 다른 부사, 문장 전체를 수식

 

2) 빈도 부사의 종류와 위치를 알고, already, yet, 그리고 still 기본 부사의 개념차이를 숙지한다.

 

3) 부사와 형용사의 형태가 같은 경우와 같은 단어에서 파생되었으나 뜻이 달라진 두 가지 형태의 부사를 기억한다.(late/ lately, hard/ hardly....)

 

4) 부정의 의미가 있는 부사와 부정문 안에서 부분 부정의 의미를 가지도록 하는 부사를 정리한다. ex) hardly

14. 비교

 

1) 비교급과 최상급의 올바른 형태를 알고, 상관 접속사처럼 짝이 맞게 사용한다.

ex) more expensive as (x)(→than )

 

2) 비교대상은 문법 상 같은 역할을 하는 것끼리 대구가 되어야 한다.

ex) The climate in Seoul is warmer than that of Chicago.(앞에 나온 명사 climate를 지시대명사인 that으로 바꿈)

 

3) 최상급의 관용 표현을 비롯해 중요 최상급의 표현들을 기억한다.

 

4) 형용사의 비교급이 올 자리인지, 부사의 비교급이 올 자리인지 확인한다.

ex) This bus is quicker than the airplane.(형용사의 비교급)

 

 

15. 전치사

 

1) 기본적으로 장소의 전치사와 시간의 전치사를 이해한다.

 

2) TEPS 에 자주 나오는 전치사구들을 정리한다.(완성형 문제가 주류)

( 교재에 많이 소개되있음)

 

3) 전치사를 동반하는 동사들 중 TEPS 에 자주 나오는 동사구들을 정리한다.

ex) clogged up, turn into , depend on, deal with, make up for....

 

4) 명사에 어울리는 전치사 구 / be + 형용사/분사에 어울리는 전치사구들을 정리한다.

 

5) 유사형태 전치사(through/ throughout)와 유사 의미 전치사( for/ since)를 구분해야 한다.

 

 

문법은 비록 990점중 100점에 불과하지만, 텝스의 4파트를 모두잘하시기위해선 확고한 기초문법실력이 필수입니다. 속독속해를 위해서도

문법이 중요하구요. 

 

Num Subject Nick Date Hit
369    제5회 농품사 1차 시험 기출문제(A형)<1> 이지포유 06-24 10107
368    [직업상담 요점정리]2006기출입니다.<1> 이지포유 06-23 8322
367    2009년도 직업상담사2급 2회 1차 기출문제<1> 이지포유 06-23 8945
366    지방직공무원◆ 상반기 지방직 9급 국어 기출문제<2009.5.23 …<1> 이지포유 06-23 10270
365    [산물품질관리사]실기 기출문제 종합분석 이지포유 06-23 5425
364    [본문스크랩] 역대 TEPS 문법기출유형 이지포유 06-20 4948
363    [농산물품질관리사] 농산물품질관리관련법령 기출 & 예상문제 이지포유 06-20 6202
362    [농산물품질관리사] 원예학개론 기출문제 이지포유 06-20 5878
361    [농산물품질관리사] 원예학개론 2회 기출문제 이지포유 06-20 3777
360    기능직공무원◆ 경기도 의정부교육청 기능직 공무원 일반상식 기… 이지포유 06-20 4894
359    [2009.6.13 시행] 국회사무처 8급 기출문제+정답<3> 이지포유 06-20 5094
358    [2009년 3월 14일 시행] 전의경 특채 『경찰학개론』 기출문제 (…<1> 이지포유 06-19 3187
357    [2009년 3월 14일 시행] 전의경 특채 『수사실무』 기출문제(송…<1> 이지포유 06-19 2953
356    역대 TEPS 문법기출유형 이지포유 06-18 4503
355    [2009년 05월23일] 경기도 교육행정직 9급 복원기출문제-(국어) 이지포유 06-18 5002
354    [2009년 05월23일] 경기도 교육행정직 9급 복원기출문제-(교육학… 이지포유 06-18 4525
353    [2009년 05월23일] 경기도 교육행정직 9급 복원기출문제-(행정법… 이지포유 06-18 5603
352    [2009년 05월23일] 경기도 교육행정직 9급 복원기출문제-(한국사… 이지포유 06-18 4059
351    [2009년 05월23일] 경기도 교육행정직 9급 복원기출문제-(영어) 이지포유 06-18 4297
350    2009년 1학기 서강대학교 편입영어 기출문제 & 정답<1> 이지포유 06-17 5626
349    2009년 1학기 고려대학교 편입영어 기출문제 & 정답<1> 이지포유 06-17 6838
348    [2009.5.30 시행] 국회사무처 9급 통신직 기출문제+정답표<2> 이지포유 06-17 3259
347    [사회복지직]사회복지학 모의고사 1 이지포유 06-16 6698
346    [사회복지직] 사회모의고사 3<1> 이지포유 06-16 5315
345    [사회복지직] 사회모의고사 2<1> 이지포유 06-16 4035
 1  2  3  4  5  6  7  8  9  10